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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마음의 법칙] 당신이 솔로라면 알아야 하는것, 인위적 희소화, 단순 노출 효과

by 와빠 2023. 7. 3.

마음의 법칙 누군가에게 잘 보이고 싶고, 외롭지 않게 지내려면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남아야 하는가. 우리는 인기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려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가. 문제의 답을 두 가지로 정리해주었다. 

 

 

1. 인위적 희소화

자본주의 시장에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있습니다. 결국 비싸면 비쌀수록 가지기 어렵고, 서로 가지고 싶어 물건은 더욱더 비싸집니다. 이것을 '희소'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논리를 이용하여 나의 가치를 희소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치 한정판으로 생산하는 포르쉐 스포츠카처럼, 주변에서 보기 힘든 사람으로 나 자신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왜 희소한 가치가 똑같은 다른 물건이나 서비스보다 매력을 보이는 것일까요? 사람은 상당한 노력과 수고를 들여야 가질 수 있는 것에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것이 '인지부조화' 이론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달리 유일하고 희소한 사람이 되면 남들과 다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아주 대하기 어려운 존재처럼, 정복하기 어려운 존재처럼 보여야 합니다. 잘난 사람이다 생각하게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하게 하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는 자신의 존재를 그저 보여주기만 하면 언젠가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귀한 사람으로 인식할 것입니다. 이것이 인위적 희소화 입니다.

 

 

2. 단순 노출 효과

우연히 마주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기만 해도 사람들은 그 사람에게 호감을 가지게 됩니다. 이것이 단순 노출 효과입니다. 중요한 점은 처음 순간입니다. 처음 순간에 부정적인 인상을 받지만 않는 다면 만남이 거듭될수록 호감은 상승합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인상을 받으면 반감이 깊어집니다. (그만큼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후광효과를 위해 항상 외모를 어느 정도 관리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단순히 거리가 가까운 사람과 친구가 되기 쉽습니다. 이것을 밀접효과 라고 하는데 단순 노출 효과에 바탕을 둡니다. 이 점은 우리가 생활에서도 확실히 느끼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우리의 뇌가 매우 효율을 따지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도식'을 통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처리과정을 아주 빠르게 도식을 통해 연결시켜 버립니다. 좋든 싫든 알고 보든 모르고 보든 노출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뇌는 도식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나갑니다. 

 

3. 호감을 얻는 최선의 방법 (인위적 희소화 + 단순 노출 효과)

단술 노출로는 매력을 끌어올릴 수는 없습니다. 될 수 있는 대로 자주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쉬운 상대라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떨어지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