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어드립니다

[책리뷰][마음의 법칙] 아내와 여동생의 사이가 좋지 않다면, P-O-X 모델, 난감한 상황, 해결책

by 와빠 2023. 7. 4.

마음의 법칙, 읽으면 읽을수록 심리학이 말하는 명쾌한 해답에 무릎을 탁 치고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서 마음의 법칙은 어떤 해결책을 줄까요. 책을 보다가 그렇구나 한숨 한번 크게 쉬었습니다. 세상은 냉정한 법입니다.

P-O-X모델, 난감한 상황과 해결책

 

1. 난감한 상황

 

나의 가족과 주변 지인들을 불러 근사한 파티를 열었습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정말 정성껏 준비한 파티입니다. 한자리에 모인 가족들에 나는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너무 행복합니다. 그런데 여동생과 아내가 그 자리에서 별일 아닌 일로 싸웠습니다. 당장 자리에 모여 식사를 해야 하는 자리 배치를 어떻게 할지 고민에 골치가 아픕니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문제는 당신과 아내, 여동생의 삼각형 관계입니다. 세 사람은 모두 다른 생각을 가지고 각각의 태도를 보입니다. 이 세 사람의 균형이 흔들려버린 것입니다. 우리는 저항이 가장 적은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내 생각을 지금부터 바꾸는 것입니다. 생각을 한 번 해보는 겁니다.

 

2. P-O-X 모델

심리학자 프리츠 하이더가 설명하는 P-O-X 모델입니다. P는 자신, O는 가장 가까운 상대, X는 임의의 대상 입니다. P-O-X 삼각형의 각 항의 태도는 저마다 다릅니다. 우리 마음을 모두 알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알 수 없음을 풀기 위하여 프리츠 하이더는 P-O-X모델에서 수학적인 규칙을 적용합니다. 어려운 수학이 아닙니다. 마이너스 곱하기 마이너스는 플러스를 여기에 적용합니다. 플러스는 관계의 균형을 마이너스는 균형이 무너짐을 말합니다.

 

3. 해결책이란?

하나의 해결책은 여동생과 같은 편에 서서 아내가 잘못했다는 경우입니다. 나와 여동생은 플러스 아내와 나, 여동생과 아내의 관계는 마이너스로 곱하면 플러스입니다. 모두 곱하면 플러스입니다. 두 번째 해결책은 아내의 의견에 동조해서 여동생에게 잘못했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나와 여동생은 마이너스, 여동생과 아내도 마이너스이고 나와 아내는 플러스입니다. 물론 모두 곱하면 플러스입니다. 더 좋은 해결책이 있냐고 묻고 싶을 겁니다. 대답은 없습니다. 없는 겁니다. 더 좋은 해결책은 없습니다. 두 가지 중에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어느 한쪽을 포기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이 세상 이치입니다.

 

 

 

4. 나의 해결책?

정말 예전부터 생각했던 답입니다. 회사에 가거나 학교에 가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항상 갈등은 생기는 것 같습니다. 모두들  좋은 관계를 가지고 싶습니다. 항상 밝은 모습으로 분위기를 리드하면서 모임 시간을 가지지만, 내가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갈등이 생깁니다. 그럴 때는 항상 상황을 지켜봅니다. 두사람의 관계에서 최대한 멀리 서서 난 어떻게 해야 하나 생각합니다. 모두 가질 수가 없습니다. 그게 세상이치입니다. 인간관계도 그렇습니다. 둘의 관계를 둘 다 긍정해도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서 빠지고 싶지만 그럴 수 없을 때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선택 속에서 살아갑니다.